HOME > 학회소개 > 학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노동경제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제30대 학회 회장을 맡게 된 이인재입니다.
과분한 책임을 맡아 어깨가 무겁지만, 회원님들과 함께 1년간 학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노동경제학은 경제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가운데 하나인 노동시장을 연구하는 경제학의 핵심 분야입니다. 한국노동경제학회는 1976년 창립된 이후 선배 학자님들과 신진 학자님들의 꾸준한 노력을 통해, 경제학 분야의 대표적인 학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또한, 수준 높은 연구를 통해 경제학과 한국 경제 및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여 왔습니다.

  현재 한국 노동시장에는 어려운 문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저변에서는 인구구조 변화, 기술진보, 세계화라는 큰 흐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오랫동안 누적된 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가 고용 부진, 청년실업, 격차 등의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동시장 문제들은 한국 경제의 가장 심각한 제약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노동경제학의 중요성은 이런 상황과 맞물려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학계가 엄밀한 연구와 치열한 토론을 통해 노동시장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밝혀내고, 근본적인 처방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노동시장 정책의 체계적 분석과 객관적 평가를 통해 실효성 있는 대안도 제언해야 합니다. 노동경제학자들의 적극적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요구되는 시점이며, 한국노동경제학회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학회 임원진은 회원님들과 함께 노동경제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의 학회의 성과를 디딤돌로 삼아, 향후 이론 및 응용 분야의 학문적 성과를 더욱 축적하고, 이를 통해 한국 경제 및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계속 이어나가겠습니다. 이 모든 일은 회원님들의 협조와 지지가 있어야만 가능할 것입니다.

  그동안 학회에 주신 관심과 기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더 큰 울타리가 되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30대 한국노동경제학회 회장
이 인 재 올림
 
Copyright ⓒ 1997~2018 THE KOREAN LABOR ECONOMIC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
한국노동경제학회 사무국 (우편번호 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 1 사회경영1관(다산관) 10509호
Tel. 0502) 911-9999 Fax. 0502) 911-9999 E-mail : kleapc@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