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동경제학회
  •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노동경제학회 36대 학회장 한국노동연구원의 김승택입니다.
저희 한국노동경제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국노동경제학회는 ‘노동경제학 및 이에 관련된 학술의 연구·조사ㆍ발표로 국민경제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도모하고자 연구자 상호간의 친목 협력을 기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고 정관에 설립 목적을 밝히고 있습니다. 1976년 학회 설립 이후 많은 선배 학자와 회원님들의 노력으로 이와 같은 목적은 잘 달성되고 있으며, 시의성과 예지력을 갖춘 많은 논문을 발표ㆍ토론함으로써 우리나라 고용ㆍ노동분야 연구에 큰 공헌을 해 왔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한동안 비대면 중심으로 활동이 제한되면서 어려움도 있었으나 이제는 정상적으로 회원님들의 왕성한 활동을 도울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경제의 도래와 함께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세계 경제는 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산업구조의 전환과 기술의 노동 대체와 같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내적으로 우리나라는 인구가 감소하는 정점을 맞이하였고 저출산ㆍ노령화로 인해 수년 동안 청년층 인구 감소와 노령 인구 증가의 역피라미드 현상을 겪게 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고용과 노동시장을 주요 연구 주제로 고려하는 우리 한국노동경제학회는 이 대전환의 과정에서 다양한 연구와 현실 참여를 통해 노동경제학의 발전에 이바지하면서 우리나라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예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2월에 개최된 경제학공동학술대회를 시작으로 시의적절한 정책토론회, 정기 학술대회, 월례발표회(매월 1회)를 개최하고 ‘노동경제논집(등재학술지)’을 발간하여 우리 학회 회원 간의 학문적 교류를 활성화하고 노동경제학을 매개로 맺어진 학자들 간의 유대를 확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 동안 저를 포함한 제36대 임원진은 우리 학회가 이러한 역할을 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한국노동경제학회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학회 활동과 신진학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2월 1일
한국노동경제학회 회장김 승 택